이노베이터/기술이전

코넬대학교 기술이전 실무 - 발명신고 절차 및 업무 처리 절차

시란스 2019. 10. 15. 11:40

코넬대학교 기술이전 실무를 전반적으로 알아보았습니다. 그중 발명 신고 절차와 업무 흐름에 대해서 알아봤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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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넬대학교 기술이전 실무 - 기술이전 개요

코넬대학교의 기술이전 업무 프로세스는 우리나라 대학들과 유사함. 다만 아직 우리나라는 미성숙한 시스템을 가짐 코넬대학교의 기술이전 전과정을 간략하게 소개하려 함. 연구계약 연구비 지원대상 선정된 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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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텔대학교의 기술이전 실무 - 발명신고

지난 포스팅에서는 기술이전의 전반적인 내용과 연구수행에 대해서 다뤘습니다. 아래 링크를 참조하시면 됩니다. https://siran-ks.tistory.com/5 코넬대학교 기술이전 실무 - 기술이전 개요 코넬대학교의 기술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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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번 에는 전체적인 발명 신고 절차를 알아보았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각각의 절차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발명신고서 제출

연구자들이 발명이나 발견을 한 경우 기술이전센터에 발명신고를 하게 된다.

이때 발명 신고서의 경우 발명자가 아닌 사람도 쉽게 이해하고 실시할 수 있도록 상세하게 기재해야한다.

또한 발명자는 관심가질 것으로 예상되는 기업과 발명신고 하기 전 발명의 공개 여부나 발표 여부에 대해서도 밝혀야 합니다. 

발명신고서에는 발명과 관련된 연구비 지원기관을 반드시 명시해야 하는데 연구비 지원기관에 대한 코넬대학의 책임을 위해서이다.

발명신고서의 작성이 끝나면 원본을 기술이전센터에 제출하여야 한다.

기술이전센터는 현재 두가지 방법으로 서류를 보관하고 있다.

하나는 컴퓨터 서버의 데이터베이스에 보관하는것이고, 다른 하나는 사무실의 캐비넷에 보관하고 있다. 

데이터베이스는 현재 네 종류가 운영되는데 하나는 TechTracS이고 하나는 Documents Locator 다른하나는 ACT이며 나머지는 QuickBooks이다. 

TrackS는 신고된 발명과 관련된 특허, 계약, 비용 등 모든 정보를 가공해서 저장하는 데이터베이스 입니다. 

MyIp라는 프로그램을 통해 발명자들이 자신의 발명의 진행상황을 확인 할 수 있다. 

Document Locator는 기술이전센터에서 오고가는 모든 자료 예를 들어 발명신고, 보충자료, 내 외부 사이의 이메일 등을 가공하지 않고 그대로 저장하는 데이터베이스입니다. 

일단 모든 자료는 Document Locator에 저장되고 이 내용들은 Document Locator라는 프로그램에 의해 엑세스 되며 관리파일번호나 키워드만 입력하면 관련된 모든 자료들을 쉽게 찾아주는 프로그램 입니다. 

서류보관 데이터베이스의 내용 중 TechTracS데이터베이스에 저장해야 하는 자료는 나중에 담당자가 필요한 항목들을 가공해서 입력한다. 

그리고 ACT 데이터베이스는 최근에 만들어 졌는데 주로 기술이전을 위해 접촉할 주요고객 명단과 접촉했던 사항들이 저장되며, ACT프로그램에 의해 엑세스 됩니다. 

QuickBooks 는 회계관리 프로그램으로 센터운영과 관련된 모든 비용자료들이 저장되어있다. 

기회가 된다면 해당 프로그램들을 한번 정리를 따로 하도록 하겠습니다. 

 

담당 매니저 배정 및 검토

발명신고서는 담당 매니저가 전담해서 처리합니다. 

코넬대학교에서는 자동이메일 시스템을 이용해 매니저와 발명자에게 업무를 최소한의 입력으로 자동으로 보내주는 역할을 한다.  이 부분도 다음번에 기회가 된다면 더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매니저는 발명자가 작성한 발명파일을 관리합니다.  

 

관리파일의 생성 및 관리

발명신고서를 관리하는 파일은 통상 접수된 날짜에 최초로 만들어진다.

관리파일에는 발명의 명칭, 관리파일번호, 소속대학, 착상일자, 공개일자, 미국정규출원 마감일자, 지식재산권의 종류, 진행상태, 제출일자, 발명신고 상태, 배정된 매니저, 발명자 등이 입력됩니다.

발명자 보상은 특별히 모든 발명자들이 동의해서 배분 비율을 정하고 서명하지 않ㄹ으면 코넬 발명자들에게 균등하게 배분되며 외부 공동발명자는 보상 배분 비율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관리파일이 생성되면 담당자는 발명자들이 MyIP에 로그인 하여 자신의 발명 확인 할 수 있도록 이메일을 알려줍니다. 

관리파일이 생성되면 특허관리팀의 자동이메일 시스템은 정해진 시기에 지정된 사람에게 이메일을 보내 다가오는 일정을 알려줍니다. 

 

연구비 지원기관 확인

연방정부로부터 연구비를 지원받은 모든 기관은 연구비에 의해 창춘된 모든 발명을 반드시 정부기관에 보고하도록 되어있습니다. 또한 연구계약서에서 연구결과로서 지식재산권 등이 얻어지는 경우 서로에게 통지하도록 되어있습니다. 

따라서 발명이 신고되면 반드시 연구비 지원기관을 확인해야 합니다. 

 

MyIP 처리

코넬은 발명자들에게 편의를 제공하고 업무의 투명성을 높이기 위해 MyIP라는 웹사이트를 만들어서 발명자가 직접 자신의 발명에 대한 특허 및 기술이전 활동이 어떻게 진행되는지 알 수 있도록 하였다. 

관리파일 담당자는 새로운 발명이 방멸신고 목록에 올라오면 각 발명자를 위해 새로운 MyIP 계정을 만듭니다.